📌 아래는 링크드인 공지 전문입니다
요즘 전문가가 아니라서 걱정이라는 사람들을 많이 만납니다. 저도 스페셜리스트와는 거리가 멀어요.
퍼포먼스 마케터냐고 물으신다면, 아닙니다. 콘텐츠를 만들지만 콘텐츠 마케터도, 몇 차례 브랜드를 런칭 해 본 적은 있지만 브랜드 마케터도 아닙니다.
저는 다양한 일을 했어요. 영업 비슷한 것으로 커리어를 시작해 브랜드 매니저로 일 해 보았고, 외국계와 스타트업에서 사업을 총괄 해 보기도 했습니다. 프로 게이머들을 직접 만나 영입하며 이스포츠 구단도 출범해 보고, 크리에이터들과 굿즈도 팔아 봤어요. 최근에는 분석가들과 함께 전략 기획을 하다가, 지금은 그로스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되돌아 보면 값진 경험이었지만 그 과정은 순탄하지 않았습니다. 처음 해 보는 일을 할 때는 맨땅에 헤딩하며 욕도 먹어 보고, 업계 전문가들에게 콜드콜을 해 무작정 찾아가 지혜와 경험을 구하기도 했습니다.
무슨 일을 하든 문제를 찾고 해결해 볼 수 있을 정도의 ‘범용적인 기초 체력’을 기르는데 참 많은 시행착오와 시간이 걸렸습니다.
--
요즘 저 같은 사람들을 ‘잡부’라고 부릅니다.
멀티플레이어나 올라운더라고 포장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가리지 않고 자질구레한 일을 다 하는 사람’이라고 해석됩니다.
‘문제 해결사’가 되는 것이 잡부들의 생존 전략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 방법은 여전히 막막하고 힘들어요. 범용적인 기초 체력이 생기는데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하거든요. ‘전문가’라는 든든한 명찰이 없는 잡부들은 누구보다 고민이 많습니다.
그래서 고민 많은 각종 잡부들이 모여 각자의 신세를 한탄하고 더 나은 잡부가 되기 위한 방법을 이야기 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어쩌다 보니 잡부가 된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힘듦을 응원하고 각자의 여정에서 얻은 교훈과 실수를 나누면 좋을 것 같아서요. 10월 31일 목요일 퇴근 후 온라인에서요.
참여를 원하는 잡부들은 아래 링크로 신청해 주세요. 함께 고민하고 싶은 질문이나 주제를 모아 같이 모여 답을 찾아 보면 좋겠습니다. |